봄철 비염때문에 힘들다면 [창동소아과]

봄에는 날씨가 좋기 때문에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따뜻한 햇빛을 받고 꽃이 핀 풍경을 감상하면서 가만히 앉아있거나 산책을 하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비염을 알고 있는 분들은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마다 기침,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 때문에 힘든 시기를 보낼 수 밖에 없는데요.
창동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에도 비염 때문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많으며 특히 영아와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소아비염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아비염은 보통 알레르기 비염이 많은데요. 특정 물질에 반응하게 되는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 물질인 항원에 노출되면서 코 점막에 여러 종류의 IgE항체를 매개로 하는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창동소아과와 알아보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 부모 양쪽이 알레르기성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약 75%정도 자식에게도 알레르기성 질환이 나타납니다.
✔ 대기 오염이 증가하고, 간접흡연과 같은 환경 오염으로 인해 주거 환경이 변하면서 코에 과민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 자극 역시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집 먼지, 꽃가루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 고초나 잡초, 꽃, 나무의 화분 : 알레르기 비염은 일명 화분증이라고도 불리며, 꽃가루가 원인 항원이 되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할 경우 발작적 재채기와 콧물, 코 막힘 등의 증상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개인 증상에 차이가 있지만 코 주위가 가렵거나 두통,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과 같은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인데요.
창동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피부 반응검사 혹은 혈액 면역검사 등을 통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을 진단한 후 증상에 맞추어 1:1로 적절한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 어린 아이들의 경우 면역체계가 성숙되지 않아 원인을 알아내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동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 알레르기 비염 치료
저희 에이치큐브병원 소아과에서는 가장 먼저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피하는 환경적인 변화를 피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에게 교육을 시행합니다. 집 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꽃가루와 같은 물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청소기를 돌려 먼지를 제거하고 물걸레로 닦는 등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와 함께 항히스타민제, 코 혈관 수축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등의 알레르기 비염을 조절하는 약을 처방하며 하루에1~3회정도 생리 식염수를 이용하여 코를 세척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원인 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힘들거나,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면역치료를 시행하는데, 이 때원인물질에 점차적으로 노출시켜 적응하도록 돕는 탈감작요법을 진행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