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내과 만성폐쇄성 폐질환 초기에 진단 필요한 이유는?
노원내과 만성폐쇄성 폐질환 초기에 진단 필요한 이유는?

오늘은 내과 질환중에서도 폐에 관련된 질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질환중에서도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경우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을 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완치가 어렵지가 점차적으로 상태를 악화 시키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폐는 보통 흡연 뿐만 아니라 유해 물질로 영향을 받게 되어 기능에 이상을 주기 때문에 노출 되는 경우 폐와 폐에 관련된 기관들이 염증이 발생되어 기능적인 역할을 잃게 되어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의 기능이 나빠지는 경우 노출되는 질환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으며, 이 질환의 초기 증상은 크지 않아서 초기에 발견 하는 경우들이 적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폐에 불편한 점들이 보이게 된다면 내원을 찾아서 검사를 받고 필요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만성기관지염 + 폐기종 =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이며, 유해한 입자나 가스 등이 노출되어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호흡이 어려워 지는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증상 체크
1.오랫동안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증상들이 함께 나타납니다.
2. 아침에 끈적이는 가래를 뱉습니다.
3. 숨을 내쉴때 쌕쌕 거리는 소리를 내며, 숨을 몰아 쉬게 됩니다.
4. 움직일때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원인은?
1. 폐질환에서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 있습니다.
2.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3. 화학물질 및 먼지가 오랫동안 노출되는 경우
4. 유전적 요인이 영향이 되어서 발생
만성 폐쇄성 폐질환 치료
이미 손상되어 버린 폐를 정상화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현재 나타나는 증상을 조금더 개선 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안내하고 있으며, 더이상 폐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치료로 안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서 흡연을 하는 환자분들의 경우 금연은 필수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만성폐쇄성폐질환 약물치료를 통해서 폐기능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2차적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로 약물치료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2. 호흡재활치료
호흡기 전문의 처방으로 호흡재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1. 복식호흡법
2. 휘파람 호흡법

평소 관리 하실 수 있는 예방법은?
꾸준히 검사 진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불편한 증세가 계속 된다면 내원을 미루지 않고 하셔서 기관지확장제, 스테로이드제제, 약제 흡입기을 지속적으로 투입 하는 것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호전 되었다고 하더라도 의사에 처방 없이 임의로 약을 중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관리를 위해서 평소 생활 환경을 정돈 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지켜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페렴구균 예방접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