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갑작스러운 변화를 발생시키는 갱년기 도봉구산부인과에서 관리받아요

에이치큐브병원2 2022. 9. 6. 12:27

사람들에게는 여러 변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중년층 여성분들에게는 갱년기가 찾아오면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어 다양한 신체 변화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갱년기 증상들은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며 여성호르몬 저하되며 불규칙적인 생리, 폐경을 겪게 되면서 급격한 호르몬 변화, 신체적 변화, 심리적 변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여성으로써의 삶이 끝났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생각하고 찾아오는 변화를 견디기 힘든 경우에는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으로 내원하여 관리를 시작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약 48세~52세에 폐경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30대 혹은 50대 이후에 폐경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갱년기에는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안면홍조, 손발 저림, 유방의 축소, 감정 기복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갱년기 때는 여성의 몸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되고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서 여성 호르몬을 만들어 내지 않게 되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불면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삶의 질이 저하됩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어 우울감 등의 심리적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발생한 경우에는 갱년기를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월경 주기가 불규칙적으로 바뀐 경우

2. 안면 홍조

3. 수면 장애

4. 급격한 감정 변화

5. 몸의 변화

6. 수면 장애 또는 배뇨 장애

 

갱년기 치료는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핵심적입니다. 크게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는 증상의 내적 문제 개선과 함께 외적 문제의 개선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 내부의 문제는 호르몬 요법이나 티볼론 요법, 생활습관 교정과 더불어 태반주사와 영양주사와 같은 수액치료, 성장호르몬 치료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외적인 개선은 홍조와 변화하는 몸을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이후에는 폐경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골다공증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 유제품을 먹음으로 칼슘 섭취는 높여주고, 하루 수영이나 걷기 같은 큰 무리가 없는 운동을 30분 정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 예방 약물을 복용하거나 저지방 식단을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를 보다 건강하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여러 변화로 인해 견디기 힘든 경우에는 도봉구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으로 방문하여 증상에 맞는 1:1 맞춤 케어를 통해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에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갱년기로 인해 노출될 수 있는 여러 질환들을 적절한 처방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