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양주산부인과와 알아보는 요실금 원인과 치료

에이치큐브병원2 2022. 10. 13. 11:04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겪은 여성에게는 임신 후 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영구적인 손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일정기간의 회복시간을 가져주면 본래 상태로 근육과 조직이 자리하고 재생력을 다시 갖추게 되는데요.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본래 상태보다 약해지고 기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골반의 상태가 달라지고 출산을 거친 몸은 뼈의 기능이 급격하게 퇴화되기 때문입니다. 장기의 기능 역시약해지면서 다양한 현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그 중 대대표적인 것이 바로 요실금 증상입니다.

요실금이란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증상으로 갑작스럽게 배 복압이 상승할 경우 즉 기침, 재치기를 하거나 뛰거나 줄넘기 운동 및 크게 웃ㅇ르 경우나 소변이 보고 싶은 느낌이 있을시에 바로 소변이 흘러내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요실금은 성인 여성의 35~40%, 성인 남성의 2~5%의 빈도가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요실금 증상이 심하면 속옷을 자주 갈아입어야 합니다. 그래서 운동, 외출, 여행 등의 사회활동과 개인위생, 정신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요실금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자연분만 후 노화, 방광 지지근육 약화로 방광과 요도가 복압을 견디지 못하고 위치가 느슨해져서 요실금이 생기는 경우가 제일 많으며 폐렴, 골반 부 수술, 당뇨의 합병증, 중추 및 말초신경질환, 방사선치료, 만성방광염 등으로 요도 괄약근이 기능 저하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양주산부인과에서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불러오고 위생적으로도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실금의 증상을 개선해드리기 위해서 약물치료, 운동치료, 수술치료 등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약물치료의 경우에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켜주고 요도 괄약근의 수축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을 복용 또는 투여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을 치료함에 있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운동치료는 환자분들에게 소변을 참는 법을 교육한 뒤 스케쥴에 맞추어 소변을 보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차근차근 소변을 보는 간격을 늘리며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괄약근 운동으로 알려져 있는 케겔운동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치료는 TOT(Tension Obturator Tape)수술입니다. TOT수술요법은 약물치료와 운동치료를 진행하여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복압성 요실금을 겪고 있는 환자분들에게 적용하는 치료법으로 메쉬테이프를 요도 부위에 삽입하여 요도를 정상적인 위치로 교정해주며 갑작스러운 기침과 재채기로인해 복압을 증가할 때에 자동으로 요도를 닫게 하여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해주는 치료법입니다.

어떠한 질병이라도 초기에 잡아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만큼 요실금 역시 치료기간이 늦어질수록 다른 여성질환으로 번질 위험이 있기에 양주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시어 원인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여성 의료인이 있기에 심리적 부담감을 덜어볼 수 있어 노화로 인해 발생한 요실금과 더불어 방광에 압박이 더해지고 소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양주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시어 치료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