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재채기나 기침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인식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압력과 함께 소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요실금 증상이죠.
주로 출산을 경험한 중년여성, 과도한 카페인 섭취, 무리한 생활습관이나 환경 등에 의해 골반 근육이 약화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소변이 마려운 증상과 함께 흐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실금이 있다면 소변이 언제 갑자기 흘러나올지 몰라 일상생활을 하거나 사회생활을 할 때 나도 모르게 위축이 되고 자신감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다보면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불쾌한 냄새와 위생 문제까지 부끄럽다고 방치하시기보다는 의정부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을 통해 적극적으로 개선 방안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의 주 원인은 배뇨 기능 이상과 함께 하부요로 증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소변 저장과 배출은 뇌 명령에 따라 방광~요도 괄약근에 의해 조절됩니다. 배뇨기능 이상은 소변 저장과 배출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의미하며 만성화 같은 스트레스, 잘못된 운동, 생활습관이나 환경 등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이미 지장을 줄 정도이고 위생적, 사회적으로도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의정부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 원인과 증상에 따라 종류가 달라요!
1. 복압성 요실금
복압성의 경우 가장 흔한 케이스로 기침이나, 줄넘기, 재채기처럼 복부의 압력을 상승시킬 때 의지와 상관없이 불수적으로 흘러나오는 증상을 이야기 합니다. 주로 방광경부와 요도를 지지하는 근육이 손상될 때 발병합니다.
2. 절박성 요실금
갑자기 요의를 느끼거나 화장실을 참지 못하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성인 방광 욕적이 약 600cc라면 절박성의 경우 200cc 정도만 되어도 요의를 느끼게 됩니다. 급하 시 화장실을 가는 도중 새어 나올 수 있어 수치감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3.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과 절박성이 혼합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다는 욕구와 컨트롤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의정부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요실금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법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초기 증상에는 저근 운동 같은 비수술적요법&생활관리 위주로 계획하며 증상이 심한경우 수술적 방안으로 개선을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비수술적 요법에는 약물, 골반 근육 운동들이 있습니다. 골반 근육 운동은 혼자서도 집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크게 도구가 필요하지 않는 맨몸 운동이기 때문에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 중 수술은 복압성 요실금의 주 치료법인 TOT를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특수 테이프를 질을 통해 요도 아래에 설치하여 배에 힘이 들어가는 순간 요도의 처짐을 막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마취하에 수술이 진행되어 당일 귀가가 가능하며 하루정도만 휴식을 취하면 다음날부턴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완된 주변 조직을 교정하기 때문에 기능향상에도 도움이 되어 불편했던 증상 완화를 도와줍니다.
요실금의 경우 심리적 문제가 동반되어 기피증, 우울증마저 유발할 수 있고 증상을 방치할 시 야간뇨나 과민성 방광, 배뇨 장애로 이어지면서 더욱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요실금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의정부여성병원 에이치큐브병원을 통해 관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내엔 여의사 의료진이 상주하는 만큼 부담없이 대화를 나누고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