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잦고 콧물이 나오면 보통 감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특정한 상황에서 심해진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증상이 심해지는 것은 물론 축농증 혹은 중이염과 같은 이차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가 중요합니다. 저희 강북소아과병원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유아에서 청소년기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생기는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기침, 재채기, 콧물, 또는 코 막힘 등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을 찾는 것이 어렵지만 치료가 이루어져야 아이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만큼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비염을 의심해 보시고 저희 강북소아과병원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여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데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은 아래와 같으며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부모 양쪽에서 알레르기성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에 약 75% 정도 자식에게서도 알레르기성 질환이 발생합니다.
2. 실외 환경적 요인: 간접흡연이나 대기오염의 증가로 인해 최근 발병률이 올라오고 있으며, 교통수단의 발달과 주거환경의 변화로 인해 코에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3. 실내 환경적 요인: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비염은 성인에게서도 자주 발병합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 자극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것에 크게 관여합니다.
저희 강북소아과병원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해 내원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증상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여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피부에서 반응을 하는 반응 검사와 혈액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어린 나이의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성숙되지 않아 원인을 찾기 힘들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북소아과병원 알레르기 비염 치료
약물치료: 알레르기 비염 증상 조절해 주는 약물로 항히스타민제, 코 혈관 수축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 처방 중에서 일부분의 경우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사용해서 효과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회피요법: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나 환경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집에 있는 먼지, 진드기 그리고 곰팡이 등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청소를 통해 제거해 주며, 꽃가루 같은 실외 환경적 요인은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철 또는 환절기에 외출을 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치료: 밝혀진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대한 회피요법이 불가능하거나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진행하는 치료로써 처음에는 소량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주사하고 점점 용량을 높이며 목표 용량에 도달하면 일정 간격을 두고 3년 이상 치료를 진행하는 치료법입니다.
세척 요법: 하루에 1~3회 정도 생리 식염수를 사용하여 코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