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은 여성분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여성이 임신과 출산과정을 겪게 되면서 생기게 되는 증상입니다. 나타나는 증상들이 의지와는 상관없이 생기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겨날 수 있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 필요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어 나오게 되면서 불편함을 겪게 되며, 요실금에도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미리 자가진단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원인을 찾을 수 있도록 내원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의 종류
복압성 요실금
여성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하며, 기침이나 재채기, 배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하는 등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 수축 없이 소변이 새어 나옵니다.
소변이 새어 나오지 않게 막아주는 요도 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절박성 요실금
요실금의 20~30%를 차지하며, 화장실에 가고 싶은 느김이 드는 순간 소변이
새어 나오며 화장실에서 속옷을 내리면서 소변이 새어 속옷을 적시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노인층에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의 증상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일류성 요실금
소변 줄기가 약하고 비교적 장시간에 걸쳐 배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쌍문역산부인과 에이치큐브 병원에서는 요실금이 의심되는 경우 방문하셔서
다양한 검사와, 문진을 통해 진단한 뒤 요실금 종류에 따라 일대일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법
약물 치료법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고, 요도괄약근의 수축력을 높이기 위해 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과민성 방광이나 절박성 요실금의 경우에 주로 적용됩니다.
방광훈련 및 케겔운동(골반근육 수축운동)
방광 훈련법
환자에게 소변을 참는 방법을 교육하고, 소변을 누는 간격을 서서히 늘려가도록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케겔운동(골반근육 수축운동)
소변을 볼 때 중간에 참는 듯한 느낌으로 10초간 있다가 풀어주는 골반 근육 운동을 10회 1세트로 아침, 점심, 저녁에 나누어서 반복하며 제일 중요한 것은 다른 부위 근육은 힘을 주지 않고 질 근육에만 힘을 주어 수축하고 이완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TOT수술요법
요실금의 80~90%가 복압성 요실금으로 약물치료로는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수술을 하게 되는데, 요실금 수술은 부작용은 거의 없으면서 95% 이상의 치료효과를 내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쌍문역산부인과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를 증상에 맞도록 처방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요실금 증상으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던 분들도 개인별 증상에 맞는 치료를 상담을 통해 결정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요실금 예방 Tip
1. 비만은 요실금의 주요 원인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골반근육 운동인 케겔운동을 생활화 합니다.
4. 쪼그리고 앉아서 하는 일을 피합니다.
5. 방광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이나 커피, 탄산음료를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