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증상에 따라 다른 요실금 먹골역산부인과에서 진단해요

에이치큐브병원2 2022. 8. 24. 13:29

 

요실금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40대 이후의 중년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중년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요실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골반근육의 약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로 인해 출산은 경험한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중에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흘러나오기 때문에 불편함이 생기거나 활동에 제약을 받고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리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의 증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복합성 요실금으로 들 수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대부분의 요실금 환자분들이 겪는 질환으로 운동이나 기침 그리고 재채기 등의 복압이 가해지게 되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흘러내리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이 마려운 순간에 갑작스럽고 강한 요의로 인해 소변이 흐르는 증상을 나타내며, 소변으로 인해 화장실에 가지 않으면 소변이 새어 나와 속옷을 적시거나 속옷을 내리는 동작을 하는 중에 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야간뇨로 인해 잠에서 자주 깨어 일상생활에 피곤함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혼합성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의 증상과 절박성 요실금의 증상이 합쳐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저희 먹골역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여러 불편함을 동반하는 요실금을 개선해 드리기 위해서 약물 치료, 방광 훈련, 수술 요법 등을 환자분들에게 권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켜 주고 요도 괄약근의 수축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법으로 절박성 요실금 환자분들에게 적용하고 있으며 복압성 요실금 환자분들에게는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권해드리기 않습니다.

 

방광훈련법은 배뇨를 스케줄에 맞춰서 진행하며, 그전에 소변이 마렵더라도 소변을 참게 하는 훈련을 시키고 소변을 간격을 두고 눌 수 있도록 하는 훈련법입니다.

 

케겔운동은 소변을 보다가 중간에 참는 듯한 느낌으로 힘을 준 상태에서 10초 정도 지속하다 다시 풀어주는 골반 근육운동입니다. 오직 질 근육과 괄약근에 힘을 주고 수축하여 이완을 반복해야 효과적입니다.

 

TOT 수술요법은 약물치료로 복압성 요실금에 큰 개선점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 진행하는 수술로써 매쉬 테이프를 요도와 허벅지 안쪽에 삽입하여 요도를 정상적인 위치로 교정하는 방법이며 갑작스러운 기침과 재채기로 인해 복압이 발생했을 때 요도를 닫히게 하여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요실금을 예방하려면 평소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케겔운동을 습관화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비만이 요실금을 유발하는 큰 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요실금을 겪는 환자분들은 대부분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어 나오는 소변으로 인해 주변 눈치를 계속 보아야 하며 그로 인해 외출을 꺼려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심리적인 불안감과 위생에도 악영향을 주는 요실금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주저하지 마시고 저희 먹골역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방문하여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통해 요실금 증상을 개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