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창동요실금 소변 조절이 어렵다면

에이치큐브병원2 2022. 7. 29. 16:21

▶요실금이란?

요실금을 앓았다 해서 크게 생명이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겪게 되고 수치심 등 여러 안좋은 쪽으로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부끄럽다는 이유로 검사 및 치료를 미루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바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으로 속옷이 적시게 되거나 정상횟 수 보다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는 위생에 있어서도 위험한 부분이 많아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할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요실금의 발생 원인은 하나로 보기에는 어려우며 여러 요인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임신과 출산이 있습니다. 강하게 받히고 있던 골반근육은 임신과 출산으로 힘이 약해지고,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혹 시간이 흐르고 자연치유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시체 활동에 제약을 받게 되는 문제가 초래될 수 있어 바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의 증상은?

요실금은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조금씩 그 증상이 다른 점이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 복압성 요실금은 요실금 중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소변이 누출되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절박성 요실금 - 소변 신호가 갑작스럽게 일어나고, 빨리 화장실을 가지 않으면 속옷이 적게 되고, 속옷을 내리는 순간도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복합성요실금 - 복압성과 절박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정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일류성 요실금 - 요실금 종류 중에 가장 적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이는 소변 배출이 막히거나 방광 탄력성이 감소되고 소변이 차도 자각을 못하고 소변이 흘러 넘치게 됩니다.


▶요실금의 치료법은?

저희 창동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요실금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기 위한 약물 치료를 적용하게 됩니다. 또한 방광훈련 및 케겔 운동으로 통해 증상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TOT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는 매쉬 테이프를 요도 부위에 삽입해 정상적인 위치로 고정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이 요실근 수술은 부작용은 거의 없으면서 95% 이상의 치료효과를 내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창동산부인과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를 증상에 맞도록 처방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요실금 증상으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던 분들도 개인별 증상에 맞는 치료를 상담을 통해 결정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