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요실금 강북산부인과에서 해결해요

에이치큐브병원2 2022. 8. 11. 18:23

기온이 낮아지면서 심해지는 요실금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소변이 흐르는 증상이기 때문에 외출 시 항상 신경이 쓰이는 질환입니다. 여름철에도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은 많습니다. 땀을 많이 흘릴 수밖에 없는 계절인 만큼 체내의 수분이 줄어들면서 소변의 냄새가 심각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여성요실금 환자분들의 경우에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 섭취를 꺼리면서 소변의 농도가 더 짙어지며 악취가 더 생길 수 있습니다.

 

요실금이 발생하였다고 해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큰 불편함을 가져오고 수치심 등의 여러 안 좋은 쪽으로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끄럽다는 이유로 인해 검사와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방치하게 되면 다른 질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있고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은 총 네 가지로 크게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다릅니다. 첫 번째로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요실금 증상 중에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으로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소변이 새는 증상이 보입니다. 두 번째인 절박성 요실금의 경우는 소변 신호가 갑작스럽게 발생하고, 화장실을 바로 가지 못하면 속옷이 젖게 되고, 속옷을 내리는 순간에 조절하는 것이 힘들어지게 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세 번째인 복합성 요실금은 복압성과 절박성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인 일류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요실금 증상 중에 가장 적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 배출이 막히거나 방광의 탄력성이 감소되어 소변이 가득 차도 자각을 못해 소변이 흘러넘치는 증상을 보입니다.

 

요실금의 경우에는 발생 원인을 하나로 단정 짓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임신과 출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반근육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힘이 약해져 요실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간이 흐른 뒤 자연치유가 가능한 경우가 가끔 있지만 대부분 요실금 증상을 겪기 때문에 바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요실금 증상을 개선해 드리기 위해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는 약물을 이용하여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광훈련과 케겔 운동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 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행 상태가 오래되거나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TOT수술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TOT수술의 경우에는 매쉬 테이프를 요도 부위에 삽입하여 정상적인 위치로 고정을 하는 치료법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95% 이상의 치료 효과를 내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저희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비수술적치료와 수술적치료를 통해 환자분에 증상에 맞는 처방을 하기 때문에 요실금으로 인해 떨어진 삶의 질을 높여드릴 수 있습니다. 평소 요실금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분들도 부끄러움에 내원을 미루지 마시고 빠르게 내원하셔서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통해 삶의 질을 다시 높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