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육체적 / 심리적 변화를 가져오는 갱년기, 양주산부인과에서

에이치큐브병원2 2022. 8. 19. 16:25

여성분들은 중년의 나이로 접어들며 사춘기와 비슷하게 몸에 많은 변화를 겪는 갱년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여성분들의 인생은 갱년기의 전과 후로 나눌 수 있는 만큼 갱년기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갱년기는 자연스러운 인체의 변화이고, 피할 수 없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갱년기의 증상으로 인해 신체 변화와 심리적 변화로 인해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대처 방법을 통해 건강하게 갱년기를 보내셔야 합니다.

 

여성은 약 40세 후반에서 50세 중반쯤부터 노화로 인하여 난소의 기능이 급격하게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하여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어 폐경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여려 현상들로 인해 변화가 생기는 시기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갱년기의 경우에는 개인마다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변화들이 갑작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 큰 충격과 혼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와 주변인들의 사랑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가 있습니다. 신체적 변화는 월경주기와 기간 그리고 양이 불규칙적으로 변하거나 1년 이상 월경을 하지 않게 되며 폐경이 시작됩니다. 또한 혈관 운동 조절의 변화가 발생하여 얼굴과 상체가 자주 화끈거리게 되며, 식은땀을 많이 흘리거나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수면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뼈를 보호해 주고 있던 여성호르몬의 분비 변화로 인해 뼈의 밀도가 낮아지게 되어 골다공증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지며 근육통이나 뼈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리적 변화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량 변화로 인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서 극심한 기분 변화가 나타납니다. 신경이 예민해져 신경질적으로 변하거나 불안감과 우울감이 몰려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건망증이 생기거나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지 폐경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 아닌 평소의 감정과 정서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아무런 변화가 없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갱년기로 인해 변화에 적응을 못하시거나 심리적인 문제가 크게 발생한다고 생각이 들 때는 저희 양주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셔서 갱년기를 어떻게 이겨낼 것인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맞춤형 관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주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충분한 상담을 통해 증상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을 한 뒤 호르몬 대체요법, 티볼론, 랄록시펜 등을 통해 더욱 건강하게 갱년기를 보낼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안면홍조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을 드릴 수 있지만 뇌졸중, 혈전증 등의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가 없습니다. 티볼론의 경우에는 호르몬 요법과 유사한 효과가 있으며 폐경 완화에 도움을 주고 골밀도를 높이기 때문에 척추골절을 예방하는 효과와 유방암 발생 확률을 낮춰드립니다. 랄록시펜을 사용하는 치료는 골밀도를 높여 척추골절을 예방하고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약물로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과는 있지만 안면홍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모든 여성분들이 겪는 하나의 시기라고 생각하여 마음의 여유를 가지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신체의 변화로 인해 통증이 생기거나 심리적인 변화를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진단과 치료를 통해 개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양주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으로 방문하셔서 충분한 상담과 증상에 맞는 치료를 통해 갱년기를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