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창동 요실금 에이치큐브병원에서 해결하세요

에이치큐브병원2 2023. 1. 26. 18:58

출산 후에...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도 모르게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요실금'을 의심해야 합니다. 여성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특히 중년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요실금은 위생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사회적인 암이라 부를 만큼 수치심과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는 요실금!

창동에이치큐브병원에서 요실금의 다양한 종류와 증상을 알려드리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창동에이치큐브

복압성 요실금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으로 기침, 재채기, 무거운 것을 들 때 등 배에 힘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요도와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지거나 요도의 기능 자체가 떨어져 많이 발생하며 임신이나 출산, 폐경, 비만 등의 이유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적출술 등 골반 쪽의 수술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창동

에이치큐브

절박성 요실금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있어서 화장실을 가기도 전에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으로 방광에 소변이 충분하게 차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방광이 저절로 수축을 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주로 뇌졸중이나 척추 손상 등 신경 질환이 있을 때 발생하며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방광의 압력이 높아져서 신장 염증이나 결석이 나타나고 심하게는 신부전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창동에이치큐브

복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증상으로 두 가지의 증상이 비슷하게 나타나거나 한쪽 증상이 도드라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년층에서 흔하게 보이며 만성적으로 요로의 통과 장애가 있는 경우 방광 안에 있는 소변이 잔류함으로 인해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입니다. 특히 하지 마비가 있는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창동에

이치큐브

심인성 요실금

신경학적 질환이나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주로 볼 수 있는 증상으로 방광과 요도의 기능은 정상이지만 소변을 참을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매노인에게 흔히 나타나며 자신이 왜 소변을 참아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편입니다.

창동에이치큐브

일류성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서 새어 나오는 증상으로 방광의 수축력이 떨어지거나 방광 출구가 막혀 소변을 배출할 수 없는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배뇨 시에도 소변 줄기가 약해 힘을 줘야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배출 후에도 잔뇨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창동에이치큐브

진성 요실금

요도관이나 방광에 구조적으로 이상이 있거나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소실되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소변이 배출되지 못하여 새어 나오는 증상으로 요로 누공이나 방광 누공 등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편입니다.

창동에

이치큐브

요실금의 치료

요실금은 종류가 다양하고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창동 에이치큐브병원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맞춤 처방을 받게 됩니다. 치료에는 수술요법과 비수술 요법으로 나눠지게 되는데요, 방광훈련이나 골반저근 운동 혹은 약물치료 등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창동 에이치큐브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 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다음 치료 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