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생리통 심해지는 자궁근종 치료법, 노원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2 2022. 7. 25. 15:38

자궁은 여성 분들에게 있어 단순 신체 기관에 그치치 않고,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자궁은 여성으로써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여성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기에 무엇보다 임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보다 소중한 부위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도 다른 부위와 같이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질환으론 자궁근종이 있습니다. 이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이미 악화된 상태를 마주보기 전에 미리 적합한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이란 자궁의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인 양성질환으로 이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자궁근종은 가임기에 해당되는 여성 분들의 30%가 겪고 있을 도로 흔한 질환인데, 이는 골반 통증, 생리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으로 불편을 야기하게 됩니다.

 
 
 
 

 

■ 자궁근종의 원인은?

자궁근종은 아직까지 원인이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고 있는데요 다만, 에스트로겐, 프로겐스테론이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탓이기에 이를 대표적인 위험요인이라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차가운 곳에 노출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자궁근종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으며,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사소해 보일지라도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난소기능 저하에 이어 노페물이 제때 빠져나오지 못해

트러블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 자궁근종의 증상은?

자궁근종의 주된 증상이라 하면 골반통과 자궁 출현상이 이습니다. 잇따라 생리통이 심해지고, 허리통증, 빈뇨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만일 생리기간 외에 통증이 지속되거나 생리과다가 심하게 일어난다면 한번 자궁근종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자궁근종은 자각하기가 어려움 면이 있어 보다 주의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궁근종의 치료법은?

자궁근종으로 인해 내원하여 검진 이후 혹이 작아보이거나 증상이 따로 없을 경우에는 특별히 치료를 적용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종의 크기가 커지거나 위험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는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 계속적으로 살펴보시기 위해서 6-12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환자가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수술이 어렵고 배란과 생리를 억제하는 약물을 정기적으로 투여합니다. 일정기간 병의 진행을 막아주면서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만약이라도 크기가 점차적으로 커지거나 근종으로 인한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도봉구산부인과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치료법은 환자에 몸 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게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