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임신이 어려운 난임, 창동산부인과에서 극복!

에이치큐브병원2 2022. 7. 26. 17:10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가지고 싶은데 아무리 노력해봐도 임신이 되지 않으면 부부 관계에 있어서도 불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최근 결혼 연령대가 늦어지며난임을 겪는 부부들이 많은데요. 더 늦기 전에 난임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임이란 아이를 가지기 위해 피임 없이 1년 간 관계를 맺어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신체적으로 임신이 가능함에도 여러 원인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불임과 차이점을 갖습니다. 난임은 전체 가임 여성의 10~15% 정도가 겪고 있으며 결혼 연령이 늦어짐에 따라 그 비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난임의 원인은 25~40% 의 남성요인, 40~45% 의 여성요인, 10%의 양측 요인, 10% 의 원인불명의 요인을 가지는데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여성요인의 경우 난관인자, 복막인자, 배란인자, 자궁경부인자, 자궁인자, 면역인자, 감연인자 등이 있습니다.

특히 난소, 자궁, 난관, 자궁 등에 요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요인은 일반적으로 배란장애를 말하며 난임의 원인 중 15%를 차지합니다.

자궁경관요인은 정자를 선별해 난관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자궁경부에 문제가 있어 정상적이지 않은 정자를 걸러내지 못하거나 정자 영양 공급과 정자의 생존 연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난관요인은 정자를 난관 내로 이송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임신을 방해하는 경우를 말하며 자궁요인은 배아의 착상을 유도하고 성장시키는 자궁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남성요인의 경우 정자 생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정자의 기능저하, 정관 폐쇄, 호르몬 이상, 사정관 결함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난임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난임 검사를 받아 문제점을 찾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임검사는 난임이 되는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검사로 남성과 여성 둘 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게 됩니다.

여성난임 검사로는 뇌하수체 및 기타호르몬 검사, 기초체온표, 질식초음파, 자궁경관 점액 검사, 성교후 점액검사, 배란진단법, 자궁 내막 및 내강의 검사, 자궁내막 조직검사, 자궁 난관 조영술, 복강경, 자궁경 검사가 있으며 남성난임 검사로는 일반 정액검사, 정밀정액검사, Marscreen 검사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검사가 주로 이루어지므로 검사는 보통 여성의 생리 주기에 맞춰서 검사가 진행되게 되며 검사는 보통 1-2회의 생리 주기에 맞춰 1~2개월 가량 진행하게 됩니다. 난임검사를 받는 기간 동안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격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은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임신은 부부가 합심하여 노력해 이루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임신 과정이 어려워지면 부부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난임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난임검사를 받는 40~50% 의 부부는 빠른 원인 규명으로 정상적인 임신이 가능하기에 서둘러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창동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풍부한 경험과 진료로 난임으로 고생하는 부부들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도움을 드려 난임을 해결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이치큐브 창동산부인과에서는 여원장님도 함께 진료를 보고 있어 여성분들도 부담 없이 찾아 진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난임은 연령이 늦어질수록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창동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시어 난임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