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소아천식치료 (( 도봉구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2 2022. 8. 1. 17:33

 

 

천식은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이나 호흡 시 쌕쌕거림 등 마치 감기에 걸린 것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요. 어린아이의 경우 아직 호흡기가 약하기 때문에 더 큰 증상 발현을 막기 위해 빠르게 병원에 들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의 증상은

호흡을 할 때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나는 천명이나 잦은 기침이 천식의 주 증상입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구토 증세를 보일 수 있으며 늘어짐 등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천식이 급성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위 증상이 반복적이고 발작적으로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린 아이는 성인에 비해 기도가 작고 기도점액선 분비가 많기 때문에 기도에 염증이 발생해 기도가 조금만 좁아져도 호흡곤란이 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으로 인한 저산소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갑자기 기침을 하며 심하게 울고 수유를 잘 하지 못하며 의식이 저하되는 증상이 있다면 급성 천식일 가능성이 있으니 서둘러 병원에 들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의 원인은

천식에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보통 부모에게 천식이 있다면 아이도 천식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에게 천식이 있다면 아이의 호흡기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환경적인 요인은 알레르기성 천식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이 있으며 알레르겐이라고 불리는 원인 물질은 주로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등이 있으며 가정에서 애완 동물을 기르는 경우 동물의 털 또한 천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대기오염, 미세먼지, 황사, 담배연기,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 스스로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정의 환경 관리가 중요합니다.

 

 

 

 

천식의 치료는

아이가 천식 증상을 보여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시게 되면 어떤 것이 천식을 유발하는 지에 대한 검사가 우선시 됩니다. 이를 위해 혈액 검사와 피부 시험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천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보통 메타콜린 기관지 유발검사와 항원 유발검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콜린 기관지 유발검사의 경우에는 나이가 어린 소아에게 검사를 하기 어려운 방법이기 때문에 소아천식 환자가 보이는 증상을 살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항원 유발검사는 알레르기 성 천식을 유발하는 물질을 알아내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 방법으로 발뒤꿈치를 살짝 찔러 검사를 진행하는 혈액 검사와 반응 테스트를 위한 피부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어떤 원인이 천식을 유발하는 지 파악하여 원인물질을 피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다른 질환과 구분하기 위해 폐 기능 검사와 X-ray 검사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예방은

천식은 천식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기 위해 주변 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천식 증상으로 도봉구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을 찾아 천식을 유발하는 원인을 명확하게 알게 되며 그 원인을 최대한 피하여 천식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가정에서는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등 청결에 주의하시는 편이 좋으며 아이에게는 위생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담배연기는 본인에게나 아이에게나 좋지 않기 때문에 금연을 해야하며 외출하실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호흡기 질환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아이의 정상적인 발달과 활동을 위해 천식 증상을 보인다면 원인을 알아내고 빠르게 치료를 위해 병원을 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봉구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는 아이의 천식 검사와 치료뿐만 아니라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들을 함께 진단해드리고 있으며 증상에 맞는 1:1 맞춤 케어를 해드리기 때문에 아이의 건강이 걱정되신다면 에이치큐브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