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의정부소아과 >> 호흡기가 약한 아이들, 비염증상과 원인은?

에이치큐브병원2 2022. 8. 4. 16:26

 

 

연일 무더운 날씨로 에어컨이 없으면 버티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바람을 너무 오래 쐬고 있으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는데요.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호흡기가 아직 약하기 때문에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어컨으로 인해 실내 온도와 실외 온도의 온도차가 심한 여름의 경우에는 환절기와 마찬가지로 비염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습니다. 특히 습한 날씨로 제습기를 오래 틀어놓아 실내 습도가 적절하지 못하게 되면 코의 점막이 마르게 되어 코감기나 비염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비염에 걸리게 되면 주로 콧물이나 재채기, 코막힘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감기로 오인하여 비염을 계속해서 방치하게 된다면 부비동염이나 중이염 등 이차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히 성장기인 어린 아이들의 경우 비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코가 막혀 입으로만 호흡하기 때문에 뇌로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집중력 부족, 식욕 저하 등 다양한 형태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은 봄철에 꽃가루 등을 통해 발병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집 먼지나 곰팡이 등 가정 내에서도 충분히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며 애완 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경우 동물의 털에서 비롯되기도 하고 꽃과 나무의 화분에서도 비염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비염은 유전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비염을 앓고 있다면 아이 또한 비염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따라서 비염이 있다면 아이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고 비염 증세가 있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호흡기가 약한 아이들은 비염 증상을 보인다면 빠르게 의정부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들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비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 인자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발 물질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발 물질을 파악했음에도 그 물질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며 원인 물질을 조금씩 노출시켜 몸이 물질에 적응하도록 돕는 탈감작요법을 통해 비염 치료를 도울 수 있습니다.

 

 

 

 

소아비염의 경우 비염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정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에어컨을 너무 세게 틀지 않도록 하고 적정 습도를 유지하여 아이의 호흡기를 지키며 가정 내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시키는 물질을 치우고 청결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사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흡연을 하는 경우 아이의 건강을 위해 금연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코막힘이나 재채기 등 아이가 비염 증세를 호소한다면 빠르게 의정부소아과 에이치큐브병원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비염을 치료하여 이차적인 질환을 예방하고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