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창동역산부인과에서 요실금 종류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에이치큐브병원2 2022. 9. 23. 15:43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어 나오는 질환으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당황스럽고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중년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출산을 경험한 30~40대의 연령대에서도 최근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실금의 경우에는 가벼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치료를 진행하지 않게 되면 시간이 지나가게 되면서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와 관리를 시작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의 종류와 증상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복합성 요실금으로 총 세 가지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요실금의 환자 대부분은 겪는 종류 중 하나로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행동으로 인해 복부에 압력이 갑작스럽게 증가하였을 때 소변이 새어 나옵니다. 절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방광염과 방광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소변이 평소보다 자주 마렵거나 화장실에서 바지를 내릴 때 소변이 흘러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야간에 소변이 평소보다 자주 마렵게 되어 수면에 방해를 할 수 있습니다. 혼합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복압성의 특징과 절박성의 특징이 합쳐져 발생하게 됩니다.

 

요실금 자가진단법

1. 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못하는 경우

2. 화장실에서 탈의를 하기 전에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경우

3. 잦은 소변으로 인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어 일하는데 방해가 되는 경우

4.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

 

요실금 치료법

저희 창동역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에서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유발하는 요실금을 개선해 드리기 위해 약물치료, 방광훈련, 수술요법 등을 사용하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약물 치료법의 경우에는 약물을 사용하여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켜주고, 요도 괄약근의 수축을 더욱 높여드립니다. 절박성 요실금을 겪는 환자분들에게 사용하고 있으며 복압성 요실금을 개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방광훈련법은 소변이 아무리 급하다고 하시더라도 배뇨 스케줄을 꼭 지키게 하고 소변 참는 방법을 교육해 소변을 보는 간격을 늘리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케겔운동(골반근육 수축운동)을 통해 소변을 누고 있을 때 약 10초 정도 참고 다시 풀어주는 근육 운동을 알려드리기도 합니다.

 

마지막인 수술요법으로는 TOT(Tension Obturator Tape) 수술을 이용하여 요실금을 개선해 드리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방광훈련으로 개선이 힘들다고 판단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매쉬 테이프를 요보 부위에 삽입하고 요도를 정상적인 위치로 교정하여 기침과 재채기로 인해 복압이 증가할 때 요도를 자동으로 닫게 하여 소변이 새어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치료법입니다

 
 

 

요실금이라는 질환으로 인해 수치심을 느끼게 되어 내원을 미루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실금을 방치하게 되면 위생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다른 생식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요실금의 증상이 발생하였을 때 저희 창동역산부인과 에이치큐브병원으로 내원하여 요실금 종류에 대하 정밀하게 검사하고 그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통해 개선하시길 바랍니다.